다음 단계로 가면 이전 단계를 안하는게 아니라 계속해서 누적되는 개념으로 보면 됨.
주관이 200%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만하시길.
본인에게 맞는걸로 취사선택도 가능. (예를 들어 게임업계 배경원화가 지망생인데 인체를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겠지?)
<1 단계> (그림을 접한 적이 없고 처음 배운다.)
그림 모작 :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을 따라 그려본다.
사진이나 실재 사물 관찰 : 평소에 지나치던 물체들을 깊게 관찰해보자. 쉽게 말해 관찰력 키우기.
<2 단계>
모작 :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뿐 아니라 사진이나 실물을 따라 그려본다.
기초적인 투시도법 : 복잡한 이론은 아직 배울필요 없고 간단하게 1,2,3점 투시 그리는법, 소실점의 개념.
기본 도형(육면체, 구, 원기둥) 도형화 : 위에서 배운 기초 투시도법을 바탕으로 도형들을 조합해서 투시상에 집어넣는 연습.
기본적인 명암 채색법 : 빛이 1개인 상황을 가정하고 위의 기본 도형에 명암을 올바르게 넣는 연습.
시간 제한 없는 크로키 : 시간 제한 없이 인물이나 배경, 사물 등을 최대한 비슷하게 그린다고 생각하고 그리는거 추천, 큰 동세와 덩어리 위주로.
<3 단계>
간단한 해부학 : 갈비뼈, 골반, 가슴근육, 광배근, 위팔노근같이 크거나 인체에서 두드러지는 부분 공부.
인체 도형화 : 기본 도형을 조합해서 인체를 그려보고, 투시상에 넣어본다. 간단한 근육들도 표시.
세부적인 투시도법 : 간단하게 소실점 잡는 것에서 벗어나서 구체적인 방법론 배우기.
빛 이론 : 빛이 비춰서 형태와 색을 나타내는 이론 공부하고 실재 그림에 적용하기.
시각디자인 이론 : 화면 구성법이나, 물체를 디자인하는 원리, 배색 이론(유사색, 보색, 명도 대비 등등)
<4 단계>
창작 : 지금까지 배운걸 바탕으로 완성도 있게 창작하기.
세부적인 해부학 : 큰 근육과 뼈에서 작은 부분까지 공부하기.
복잡한 라이팅 : 다양한 조명 상황 속(비오는 날, 밤, 안깨낀 날, 사막, 여러개의 광원, 실내 인공조명)에서의 색 변화 관찰하고 공부하기.
디자인 연습 : 다양한 물체들을 디자인하기, 예를 들어 캐릭터라면 그 캐릭터의 의상, 장신구, 무기 등. 자신의 그림에 쓰이는 오브젝트를 디자인하는 연습.
연출 공부 : 영화/사진의 시네마토그라피를 통해 그림의 구도나 화면 연출적인 부분 공부.
시간제한 있는 크로키 : 시간을 제한하고, 인물의 큰 동세 위주로 파악하는 연습, 더 나아가 세부적인 묘사도 포함.
By. 그림 마이너 갤러리
주관이 200%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만하시길.
본인에게 맞는걸로 취사선택도 가능. (예를 들어 게임업계 배경원화가 지망생인데 인체를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겠지?)
<1 단계> (그림을 접한 적이 없고 처음 배운다.)
그림 모작 :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을 따라 그려본다.
사진이나 실재 사물 관찰 : 평소에 지나치던 물체들을 깊게 관찰해보자. 쉽게 말해 관찰력 키우기.
<2 단계>
모작 :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뿐 아니라 사진이나 실물을 따라 그려본다.
기초적인 투시도법 : 복잡한 이론은 아직 배울필요 없고 간단하게 1,2,3점 투시 그리는법, 소실점의 개념.
기본 도형(육면체, 구, 원기둥) 도형화 : 위에서 배운 기초 투시도법을 바탕으로 도형들을 조합해서 투시상에 집어넣는 연습.
기본적인 명암 채색법 : 빛이 1개인 상황을 가정하고 위의 기본 도형에 명암을 올바르게 넣는 연습.
시간 제한 없는 크로키 : 시간 제한 없이 인물이나 배경, 사물 등을 최대한 비슷하게 그린다고 생각하고 그리는거 추천, 큰 동세와 덩어리 위주로.
<3 단계>
간단한 해부학 : 갈비뼈, 골반, 가슴근육, 광배근, 위팔노근같이 크거나 인체에서 두드러지는 부분 공부.
인체 도형화 : 기본 도형을 조합해서 인체를 그려보고, 투시상에 넣어본다. 간단한 근육들도 표시.
세부적인 투시도법 : 간단하게 소실점 잡는 것에서 벗어나서 구체적인 방법론 배우기.
빛 이론 : 빛이 비춰서 형태와 색을 나타내는 이론 공부하고 실재 그림에 적용하기.
시각디자인 이론 : 화면 구성법이나, 물체를 디자인하는 원리, 배색 이론(유사색, 보색, 명도 대비 등등)
<4 단계>
창작 : 지금까지 배운걸 바탕으로 완성도 있게 창작하기.
세부적인 해부학 : 큰 근육과 뼈에서 작은 부분까지 공부하기.
복잡한 라이팅 : 다양한 조명 상황 속(비오는 날, 밤, 안깨낀 날, 사막, 여러개의 광원, 실내 인공조명)에서의 색 변화 관찰하고 공부하기.
디자인 연습 : 다양한 물체들을 디자인하기, 예를 들어 캐릭터라면 그 캐릭터의 의상, 장신구, 무기 등. 자신의 그림에 쓰이는 오브젝트를 디자인하는 연습.
연출 공부 : 영화/사진의 시네마토그라피를 통해 그림의 구도나 화면 연출적인 부분 공부.
시간제한 있는 크로키 : 시간을 제한하고, 인물의 큰 동세 위주로 파악하는 연습, 더 나아가 세부적인 묘사도 포함.
By. 그림 마이너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