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사양
CPU : AMD Ryzen 5 2400G 3.6Ghz (Up to 3.9Ghz) Non-OC
RAM : SAMSUNG DDR4-19200 8GB x2 (3,200MHz OC)
VGA 1 : NVIDIA Geforce GTX 970 4GB 1,233MHz OC
VGA 2 : AMD Radeon RX Vega 11 (Onboard GPU)
SSD : Lite-On CX2 NVMe 1.2 1TB
●장치 구성
AverMedia ExtremeCap U3 (이하 CV710) ↔ PV453 ↔ SAMSUNG V27F390으로 HDMI 케이블 연결하여 PC와 모니터 동시 출력 상태
CV710은 USB3.1 Gen 1 규격으로 연결되는 외장형 제품으로 HDMI Pass-Through 미지원이기에 부득이하게 Splitter를 사용 하였음
0. PS4의 설정에서 HDCP 설정을 해제
1. PS4와 CV710을 HDMI로 연결
2. CV710을 PC의 USB 3.0 단자와 입력 (USB Controller는 AMD CPU 내장형)
3. 이후 드라이버 설치 및 AverMedia社에서 제공한 RECentra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테스트 하였음
*드라이버 v3.0.64.118 / RECentral v1.3.0.116.17061201
RECentral 실행 후의 CPU 점유율
백그라운드로 Wallpaper Engine 구동 중임을 감안하면
실제 점유율은 20% 내-외일 것으로 예상됨
●1차 녹화 테스트
1차 녹화 테스트에서는 프로그램 초기 설정으로 진행 하겠음
▲프로그램 설치 직후 초기값
테스트 직전 CPU 점유율을 10%대로 안정화 시킨 후 녹화 시작하였음
최소 34% ~ 최대 50% 까지 변동
큰 문제 없이 녹화가 잘 진행되었음
2분 52초가량의 영상 녹화후 저장된 파일의 크기는 233MB
●2차 녹화 테스트
2차 테스트에서는 초기값 그대로에서 오디오 비트레이트를 128 → 192로 변경 후 녹화
녹화 시간은 1차와 동일한 2분 52초이고 CPU 점유율의 변화는 없으며, 용량은 1MB 증가한 234MB
들리는 음질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겠으나 본인은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음
※ 오디오 비트레이트의 변화는 큰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결론
●3차 녹화 테스트
위와 같은 설정으로 녹화 테스트를 진행함
역시 CPU 점유율의 변화는 없었으며 파일 용량은 388MB로 증가
비디오 비트레이트가 증가하여 화질에 변화가 있었느냐?
확실히 있음
●4차 녹화 테스트
비디오 비트레이트를 설정할 수 있는 최대값인 60Mbps로 변경후 녹화
CPU 점유율은 40%~60% 사이에서 변동함 이전에 비해 평균 10% 가량 더 높은 점유율을 보여줌
파일의 용량은 5배 이상 증가함
○테스트 비교 분석
위에서 부터 비디오 비트레이트 60 / 20 / 12
개인적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음
이보다 더 동적으로 움직이는 경우라면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가장 무난한 설정 값은 20 으로 사료됨
●결론
구입할 당시 가격은 약 17만원 정도 였고
현재는 해당 모델이 단종이라 신제품은 구하기 힘들 것으로 보이나
중고 시세가 약 10만원 정도에 형성되어 있으므로
PS4 또는 PS3, XB1, XB360 등을 연결하여 자신의 플레이를 기록화 하고 싶다면
가격대비 매우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음